▲ 7월 1일 오후 4시 기준 스팀 일 최고 동시접속자 TOP 20 (자료출처: 스팀)
지난 30일 몬스터 헌터 와일즈의 무료 타이틀 업데이트 2탄이 배포되면서 이를 기대한 유저가 모여 일 최고 동시접속자 수 순위권에 올랐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부정적 리뷰는 더 늘어났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새 몬스터로 해룡 라기아크루스와 천인룡 셀레기오스가 추가되며, 두 몬스터 모두 역전 개체까지 등장한다. 이와 함께 덧입는 무기를 사용해 계절 이벤트로는 ‘용화 의식’이 개최되어 의상과 바뀐 연출과 나무통 굴리기를 체험할 수 있다. 이후에는 기간 한정으로 역전왕 우드 투나가 추가되어 사냥할 수 있다.
PC 버전에서는 최적화 작업도 진행됐다. VRAM 사용량이 조정되어 이전보다 감소했으며, 그래픽 설정에서 사용량 지표의 설정 오류가 수정되는 등 설정 화면에서 표시값 오류가 수정됐다. 여기에 업스케일링으로 엔비디아 DLSS 4, AMD FSR 4를 지원하고 멀티 프레임 생성을 지원한다.
약 1개월 전인 5월 말, 스트리트 파이터 6 컬래버레이션 업데이트 당시 플레이 중 강제 종료되는 충돌 문제가 지속적으로 언급됐다. 여기에 콘텐츠 분량도 적다는 지적과 함께 평가가 계속 하락하고 있었다. 유저 수 또한 점차 감소해 업데이트 전 평균 동시접속자 수는 1만 명대까지 줄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와 함께 콘텐츠를 확인하려는 발걸음이 이어지며 동시접속자 수는 13만 명을 넘었다.
▲ 신규 업데이트로 추가된 라기아크루스 (사진출처: 몬스터 헌터 와일즈 공식 홈페이지)
▲ 셀레기오스 (사진출처: 몬스터 헌터 와일즈 공식 홈페이지)
▲ VRAM 사용량이 감소하는 최적화도 있었다 (사진출처: 몬스터 헌터 와일즈 패치 내역 일부)
문제는 늘어난 유저 수와 별개로 비판이 더욱 증가해 유저 평가가 바닥을 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업데이트 이후 등록된 리뷰에서는 오히려 프레임 드랍이 더 심해지고 그래픽 설정을 더 낮춰서 플레이해야 되며 충돌이 계속 발생하는 등 업데이트가 거듭될수록 최적화가 더욱 나빠지기 시작하고 있다는 지적을 다수 볼 수 있다.
게다가 핵심 콘텐츠가 몬스터 2마리, 월말에 등장할 역전왕 개체, 덧입는 장비와 축제 등으로 9월까지 즐기기엔 부족하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이전부터 계속 하락하기 시작한 평가는 업데이트 이후 방점을 찍은 듯 최근 1개월 기준 유저 평가가 ‘압도적으로 부정적(1만 6,365명 참여, 12% 긍정적)’을 기록했다.
▲ 점차 하락한 유저 평가는 '압도적으로 부정적'까지 떨어졌다 (사진출처: 게임 스팀 페이지)
한편, 스팀 전 세계 최고 인기 게임에서는 스팀 할인이 계속되는 가운데에도 피크가 1위를 7일 이상을 유지하며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선즈 오브 포레스트 또한 할인율이 이전보다 6% 증가했음에도 최상위권을 지키며 여름 할인의 물살을 타는 모습을 보였다.
▲ 7월 1일 오후 4시 기준 스팀 전세계 최고 인기 게임 TOP10 (자료출처: 스팀)
(국내에서 노출되지 않은 게임표시를 위해 미국 IP로 접속한 순위입니다)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