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차트달기 유료서비스안내 고객센터
 
GT 리포트
게임뉴스
하드웨어 뉴스
소프트웨어 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2025년 11월 3주차 주간..
2025년 12월 1주차 주간..
2025년 11월 4주차 주간..
25년 11월 월간게임동향
롤 2026 시즌, 아타칸 삭..
9일 예정이었던 몬헌 쇼..
스타세이비어, 라이브 통..
2025년 12월 2주차 주간..
아이돌 얼굴에 시스루 의..
 
 
홈> 뉴스> 게임뉴스  
  [순위분석] 드루이드 출격에도, POE 2 불안한 시즌 시작
 
2025년 12월 17일 () 조회수 : 25
▲ 웹보드게임과 PC 클라이언트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 게임(웹게임, 모바일, 콘솔)은 집계되지 않습니다 (자료: 게임메카 집계)

지난 13일에 신규 리그를 시작한 ‘패스 오브 엑자일 2’가 2주 만에 순위권에 복귀했다. 이번 주 순위는 21위로 저조한 수치는 아니지만, 이전 리그가 시작한 주간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낮다. 아울러 신규 직업 ‘드루이드’가 출격했음에도, 국내 유저 다수가 조기 이탈 의사를 표할 정도로 분위기가 급속도로 가라앉았다. 순위 자체는 새 리그 효과로 올랐으나, 더 급격한 낙폭을 걱정해야 할 상황이다.

유저들이 가장 아쉬워하는 대목은 게임의 핵심인 엔드 콘텐츠가 재미없다는 것이다. 이번 리그에는 유저가 직접 구조를 설계하며 탐험하는 사원이 중심을 이룬다. 탐색하는 과정 자체도 지루하고, 플레이 시간 대비 보상이 적어 만족감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새로운 직업인 ‘드루이드’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유저도 있으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된 엔드 콘텐츠 재미 부족이 이번에도 해소되지 않았다는 점에 많은 유저가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패스 오브 엑자일 2와 같은 시즌제 핵앤슬래시는 시즌 시작 직후에 레벨링을 빠르게 완료하고, 몬스터를 쓸어 담으며 막대한 아이템을 모아 이를 토대로 빌드를 쌓아가는 것을 메인으로 앞세웠다. 즉, 가장 많은 플레이 시간을 할애할 엔드 콘텐츠가 흥미를 돋우지 못한다면 주기적으로 돌아오는 유저들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이어가는 시즌제라는 시스템 자체의 흐름이 끊겨버릴 우려가 있다.

그라인딩 기어 게임즈는 작년 12월에 패스 오브 엑자일 2를 앞서 해보기로 출시하며 6개월 뒤 정식 출시를 예고했으나, 이 역시 차일피일 밀리고 있다. 공백을 메우기 위해 전작에도 신규 리그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1편과 2편이 서로를 보완해주는 효과를 기대했겠으나, 2편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은 확대되고 있고 1편도 한계치에 도달했다는 평이다. 패스 오브 엑자일 2 정식 출시에 맞춰 획기적인 엔드 콘텐츠 개선을 이뤄내지 못한다면 침체기는 더 짙어질 것으로 보인다.

▲ 패스 오브 엑자일 2 신규 직업 '드루이드' (사진출처: 게임 공식 홈페이지)

구관이 명관인가? 디아블로 4 TOP 10 사정권에

패스 오브 엑자일 2가 주춤한 와중, 직접적인 경쟁작인 ‘디아블로 4’는 쾌속 질주했다. 디아블로 4 역시 12일부터 새로운 시즌에 돌입했는데, 분위기는 패스 오브 엑자일 2와는 정반대다. 아즈모단의 귀환을 테마로 앞세운 신규 콘텐츠에 대한 반응도 긍정적이며, 담금질과 명품화가 개편되며 아이템에 추가 효과를 붙이는 재미가 쏠쏠하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 신규 시즌에 맞춰 발표한 차기 확장팩 ‘증오의 군주’와의 시너지 효과까지 발휘됐다. 핵심 콘텐츠는 단연 신규 직업인 ‘성기사’인데, 확장팩을 사전 구매하면 바로 플레이 가능하다. 이 부분은 전작에서 팔라딘, 성전사를 즐겼던 팬에게 확실한 복귀 이유로 작용??수 있다. 이번 주에 디아블로 4가 선보였던 여러 이슈의 아귀가 잘 맞물리며 간만에 인기 순위에서 두각을 드러낸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주 상위권에서는 로스트아크가 2주 연속 상승하며 6위에 자리했다. 지난 10일에 겨울 업데이트 주요 콘텐츠인 신규 클래스 ‘드래곤나이트’가 업데이트되며 상승세를 이어나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주요 지표를 살펴보면 PC방 이용량이 크게 증가했는데, 이는 신규 클래스 등장에 맞춰 돌아온 유저들이 있었음을 방증한다. 겨울 업데이트 출발선을 끊은 로스트아크가 여세를 몰아 TOP 5 복귀에 성공할 수 있느냐가 관건으로 떠오른다.

하위권에서는 호그와트 레거시가 46위로 진입했다. 주요 지표를 살펴보면 포털 검색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지난 12일부터 에픽게임즈 스토어에서 호그와트 레거시를 무료 게임으로 증정했고, 이를 기점으로 관심도가 증가한 것이 순위에도 영향을 미쳤다. 게임성 자체는 준수하다고 평가됐고, 규모도 있는 게임이기에 아직 구매하지 않았다면 ‘무료 증정’에 큰 메리트를 느낄 수 있다.

게임메카 인기 게임순위는 포털 검색량, PC방 게임접속, 게임방송 시청자, 게임메카 유저들의 투표를 종합해 전체적인 ‘게임 인지도’와 ‘게임접속 트래픽’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임뉴스 리스트
신규 협동 맵 등장, 테일즈런너 겨울 2차 업데이트 실시 2025-12-17
꽁꽁 얼어 붙는다, 아크 레이더스 '콜드 스냅' 오픈 2025-12-17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팬 행사 PUBG 성수서 연다 2025-12-17
[순위분석] 드루이드 출격에도, POE 2 불안한 시즌 시작 2025-12-17
호연에 이어, 블소2도 서비스 종료 발표 2025-12-17
 
 
 장르순위 - RTS
순위 게임명 점유율
 
리그 오브 레전드 93.10% 
 
스타크래프트 4.11% 
 
이터널 리턴 1.12% 
 
워크래프트 3 0.85% 
 
스타크래프트2 0.33% 
 
도타 2 0.32%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0.13% 
 
카오스온라인 0.04% 
 
슈퍼바이브 0.01% 
 
게임 오브 쓰론 윈터 이즈 커밍 0.00% 
전일대비
회사소개 게임트릭스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휴문의 사이트맵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서